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에어컨 인버터 정속형 구분 방법

by in a modest way 2024. 8. 22.

저는 과거엔 에어컨을 틀고 자는 것은 상상도 못할 정도로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외기의 작동방식과 이에 따른 전기요금의 부담정도를 어느정도만 알게 된 후, 효율적인 에어컨 가동을 통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때 에어컨 틀어도 되는지, 높은 온도로 오래 틀어놔도 되는지 등 에어컨 가동 시 전기 요금 걱정 많이 해보셨을 거예요. 

보통은 인버터형이 절약이 많이된다고 하죠. 그렇다면 우리집 에어컨이 인버터형인지, 정속형인지 어떻게 구분하는 걸까요.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인버터형 확인 방법

 

모델명으로 구분

 

1. LG에어컨 인버터 확인

모델명의 2번째 or 3번째 알파벳이 W 아니면 Q

 

2. 삼성 에어컨 인버터 확인

모델명의 8번째 숫자가 7 아니면 9

 

3. 캐리어 에어컨 인버터 확인

모델명이 C로 시작하고, 3번째 알파벳이 V 아니면 다섯번째 알파벳이 V

 

4. 위니아 에어컨 인버터 확인

모델명 세번째 알파벳이 V 아니면 W 

LG 휘센의 경우 2번째 자리가 Q or W 면 인버터형

 

생산년도로 구분

인버터형 에어컨은 2011년 이후로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즉 2011년 이전 생산된 에어컨은 정속형이라는 얘기죠. 최근에 구매하셨다면 인버터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용품 안전관리법' 표시의 의 유무

정격능력 or 냉방능력의 구분이 최소,정격,중간 or 최소, 정격으로 구분이 되어있다면 인버터형 제품입니다. 정속형 제품은 이러한 구분이 없으므로 찾아보실 수 없을겁니다.

정격/중간/최소로 구분되어 인버터형임을 알 수 있다.


인버터 정속형 차이?

인버터형은 제품 자체의 가격이 비싼 반면, 전기요금이 낮게 나옵니다. 우리가 설정한 온도에 도달 시 실외기가 절전모드로 작동하여 실외기가 효율적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입니다.

 

반면 정속형은 이러한 개념이 없고, 설정 온도에 도달 시 실외기가 꺼지고, 설정 온도보다 높아질 시 다시 가동되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이런 과정이 반복되어 비효율적인 전력소모가 일어나므로 인버터형에 비해 높은 전기요금이 발생합니다.

 

정속형 절약 방법

에어컨이 정속형이라면 처음 작동 시 바람세기를 크게하여 낮은온도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실내온도가 우리가 설정한 온도에 다다르면 바람세기는 유지하고, 온도만 올립니다. 

 

원리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1. 에어컨의 전력 소모는 실외기의 작동이 중심이 된다.

2. 즉 바람의 세기는 크게 상관이 없다.

3. 실외기의 작동시간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4. 그렇기에 실내온도를 빠르게 내리고, 실내온도가 내려가면 온도를 높여 실외기의 작동을 멈추게 한다.

 

제습모드 전기세 많이나올까? 

냉방 대신 제습모드로 에어컨 사용하면 전기요금이 낮아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온도 > 낮은 온도로 변화시키려고 할 때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은 냉방이던, 제습이던 온도를 떨어트리기 위해 에어컨이 일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은 터보모드 등으로 빠르게 우리가 원하는 목표 온도로 내린 다음, 에코모드로 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인버터형 구별법, 인버터형 정속형 차이, 제습모드 전기요금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고하셔서 정말 더운 이번 여름 에어컨과 함께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만 높은 전기요금과 함께하면 안되겠죠... 그렇기에 효율적인 에어컨 가동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가성비 있는 여름 나시길 바라겠습니다.